본문 바로가기

Android/Android_Apps

다중 클립보드, 복사&붙여넣기 프로그램-CLCL-

반응형

문서 작성 시, 파일 정리, 문장 정리, 스크랩 등 복사 및 붙여넣기 기능 많이 이용하시죠.


컴퓨터가 만들어 진 이례 혁명적이라 불리는 이 기능은 DOS 시절부터 사용 되었는데요.

하지만 아쉽게도 복사&붙여넣기 기능은 한 가지 내용물만 임시로 클립보드에 저장했다가 붙여넣기 할 수 있는데, 이게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 수 없죠.


이 창에서 복사 저 창으로 붙여넣기를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하고, 단축키가 있다고 해도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하는 건 여전하고, 이런 반복적인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여줄 여러 개 클립보드를 지원하는 CLCL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잠시 복사&붙여넣기 하는데 클립보드는 뭐냐 하실 텐데, 클립보드는 복사한 내용물의 정보를 임시적으로 보관하는 기능으로 복사한 파일 및 텍스트, 이미지 등 정보를 모두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할 경우 클립보드의 정보를 가지고 파일, 텍스트, 이미지 등을 불러와 해당 위치에 원했던 정보를 붙여넣기 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윈도우 기본으로 1개밖에 저장이 되지 않아 우리는 매번 한 번에 한 작업씩 옮겨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합니다.


CLCL는 일본의 개인 개발자가 개발했으며, 현재는 개발이 중단 된 상태지만 Windows 10까지 잘 호환 되고 있습니다.


파일, 텍스트, 멀티미디어 등 개체에 상관없이 여러 개 클립보드에 넣을 수 있으며, 이는 컴퓨터를 재부팅 해도 클립보드 정보가 남아 있어, 언제 어디서든 붙여넣기 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윈도우 클립보드는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반면, 최대 저장 갯수를 초과 하지 않는 이상 CLCL은 영구적으로 데이터 정보를 보관하고 있고, 따로 영구적으로 보관할 정보를 지정할 수 있음)


또한 붙여넣기 해야할 내용에 대해서 즐겨찾기처럼 템플릿을 통해 영구적으로 보관이 가능하고, 임시로 클립보드에 저장할 히스토리 개수 또한 지정할 수 있어 한 번에 원하는 만큼 대량으로 복사를 먼저 해놓고, 붙여넣기 작업만 연속적으로 할 수 있지요.


▲여러 개 복사 리스트, 이미지 파일 및 텍스트 파일 복사 가능


그럼 간단히 CLCL에 대해서 알아 봤으니 사용 설명에 대해서 글을 쓰면,



개발자 공식 홈페이지 주소

http://www.nakka.com/soft/clcl/index_eng.html


먼저 위의 주소를 통해 CLCL을 받으실 수 있으며, .exe 파일은 설치 파일, .zip은 포터블 형식(무설치)니 원하시는 파일을 받아 주세요.



CLCL은 따로 설정할 것 없이 바로 사용해도 되지만, 단축키 정도는 편한 것으로 바꿔 사용하기 위해서 트레이 아이콘에서 CLCL를 왼쪽 클릭 후 Options 및 Viewer 메뉴를 선택하여 CLCL 프로그램창을 띄워줍니다. 이후 상단 메뉴 중 Tools-Tool Setup 혹은 Veiw - Option에 들어가 CLCL - Options 창을 띄워줍니다.


▲트레이 아이콘 CLCL- 오른쪽 마우스 - Options


▲View - Option 혹은 Tools - Tool Setup


이제 Action 탭에 들어가 Menu라는 Action 항목 3개 중 Call type 항목에 Alt + C 로 되어 있는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Hot Key 입력란에 영역에 붙여넣기 시 클립보드 리스트를 띄울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이때 Ctrl+V로 지정할 경우, 윈도우 붙여넣기 대신 CLCL 클립보드 창이 띄워집니다. Ctrl+V가 편하시다면 단축키를 덮어씌우셔도 됩니다.



이후 사용할 때는 복사(Ctrl+C) 할 항목을 한 번에 여러 개 하신 후, 붙여 넣을 때, 지정한 단축키를 눌러 클립보드 리스트를 띄운 후, 원하는 리스트 중 붙여넣기 할 내용을 선택하면, 붙여넣기가 완료 됩니다.


▲붙여넣기 시 미리 복사한 텍스트 목록들을 표시, 목록에서 선택하면 해당 입력란에 반영


마지막으로 자주 사용되는 항목은 CLCL 프로그램 창에서 해당 목록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메뉴에서 Add Template을 선택하시면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