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등본 초본, 전산화가 많이된 지금도 가끔씩 서류절차에 의해 자주도 아니지만 가끔씩 필요할 때가 있어 동사무소를 방문하거나 구청 및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을 받으실 것이라 생각 됩니다.
이런 민원 서류같은 경우 주민센터 근무시간인 9시~18시까지 운영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은 방문하여 발급받기가 어려운데, 지금은 그나마 무인발급기가 많아져서 근무외시간에도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되어 있어서 민원서류 발급받기가 상당히 많이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따로 시간을 빼기 어렵거나 방문이 꺼려진다면 정부에서 운영중인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심지어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건당 500~300원 정도 들어가는 비용을 인터넷에서는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등본 및 초본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등본 초본 발급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클릭 후 공인인증 및 민간인증 방법을 통해 로그인을 해주도록 합니다(따로 회원가입 할 필요 X)
3. 로그인 후 홈페이지 중간에 주민등록등본 클릭
4. 발급받으려는 서류가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가 맞다면 발급 클릭
5. 등본 및 초본 선택 - 주민등록상 주소지 변경 - 발급형태 선택 - 민원신청하기 순으로 필요한 내용에 맞게 선택하여 진행해줍니다.
6. 그러면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되면서 접수한 민원이 바로 표시가 되는데,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등록 출력 절차를 진행합니다.
7. 그럼 인쇄 미리보기 화면 창이 뜨면서 인쇄될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데, 원하는 양식대로 보여진다면 인쇄를 눌러 프린트를 진행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등초본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혹시라도 잘못 발급 받았거나, 인쇄가 제대로 안 됐거나 하면, 온라인 상에서는 무료로 계속 발급 받을 수 있으니, 제대로 인쇄까지 마무리 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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